『반도체 특화단지 만들겠다는 평택시(경기도)』삼성전자 평택 캠퍼스 + 브레인시티, 그리고 의문점

안녕하세요, 소공소곤입니다. 

 

평택시를 포함하여 경기도의 7개 시*에서 정부의 국가첨단전략 특화단지 반도체 분야에 공모하였다고 합니다. 

 

①평택시(약 872만㎡)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와 브레인시티를 기반으로 대규모 특화단지 지정 후, KAIST 계약학과 및 차세대 반도체 연구센터구축 통한 전문인력 양성

 

②용인시(약 560만㎡)

-SK하이닉스의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플랫폼시티, 삼성전자 기흥 캠퍼스 연계한 집적화

 

③이천시(약 127만㎡) + ④화성시(약 96만㎡)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 거점으로 관내 소부장 반도체 기업들과 연계하는 육성계획

 

⑤안성시(인력양성 등) + ⑥남양주시(팹리스기업 유치) + ⑦고양시

-기존 산업단지와 계획 중인 산업단지에 특화단지를 지정하여 반도체산업을 육성해 보겠다

 

관련 뉴스 링크는 제일 하단에 첨부하겠습니다. 

 

역시 평택시의 규모가 압도적이죠? 평택시민으로서 꼭 특화단지로 지정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네요. 관련해서 조금만 더 이야기해 볼까요.


*국가첨단전략산업법 : 국가첨단전략산업의 혁신생태계 조성과 기술역량 강화를 통하여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구축함으로써 국가・경제 안보와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

*국가첨단전략산업 : 전략기술을 연구・개발 또는 사업화하거나 전략기술을 기반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여 사업화하는 산업

*국가첨단전략기술 : 공급망 안정화 등 국가・경제 안보에 미치는 영향 및 수출・고용 등 국민경제적 효과가 크고 연관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현저한 기술

3대 산업(반도체 / 디스플레이 / 이차전지)의 15개 기술분야 지정[22. 11. 4.] 

국가첨단전략기술, 3대 산업의 15개 기술 분야

개인적으로 이번 정부에서 반도체 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을 약속하고 특별법도 제정하는 모습을 보면서 방축리에 조성될 예정인 첨단복합산업단지가 꽤나 혜택을 받을 수도 있겠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곳에 반도체 소부장 업체들이 입주하게 될 것이라고 알고 있고, 아직 산단 승인이 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향후 시기적으로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죠.

 

근데 사실 이번 공모 사업을 브레인시티랑 엮어서 사업 계획을 제출한 것이 조금 뜨끔한 부분도 있네요. 

 

아마 브레인시티 자체보다는 삼성전자에게 혜택을 몰아주기 위해서 당장에 보다 그럴싸한 그림을 제시했을 것 같은데요.

 

일단 두 개의 산단을 묶으면서 사업 규모 자체가 엄청나게 뻥튀기가 됐고, 이미 공사가 꽤 진행이 된 부분들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근거 자료와 현실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겁니다. 

 

당장에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의 경우에는 5-6기의 용적률이 상향될 경우에는 막대한 비용 절약을 통해 적극적인 추가 투자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고. 브레인시티는 카이스트 계약학과의 존재와 연구 시설을 상대적으로 많이 유치할 수 있는 토지이용계획을 장점으로 갖고 있죠. 

 

두 산단이 막말로 경계에서 경계를 직선거리로 찍으면 1km 내에 위치할 정도로 가깝고, 생활인프라 또한 완벽하게 갖추고 있기 때문에 집적화로 시너지가 만들어질 경우에는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의 중심지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 관련된 랜드마크 몇 가지 들어올 수 있으면 진짜 좋겠네요.

 

제가 조금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브레인시티가 큼직하게 개발이 되는 것은 맞지만 산업시설용지 비율이 전체 면적의 36% 정도밖에 안 되거든요. 근데 이미 산업시설용지 일부가 분양을 시작했거든요..?

 

대충 계산해 봐도 최소 20만 평 이상에 대해서는 공급이 진행되고 있고, 나중에 일방적으로 계약 취소할 거 아니잖아요. 그래서 브레인시티 전체에 대해서 반도체 관련 업체를 넣을 수는 없기 때문에 과연 어느 정도까지 집적화가 될 수 있을지, 얼마나 많은 업체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는 약간 의문이 남네요. 

 

(참고로 브레인시티 산업시설용지의 평균적인 분양가는 평당 약 345만 원 수준인데요. 평택 서부지역과 비교하면 거의 2배 이상의 가격이네요. 산단 만들려면 역시 토지를 최대한 후려쳐서 수용할 수 있는 조건이 전제되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획지를 최소 2,000평 이상씩 잘라서 분양하기 때문에 입주하고 싶어도 못 들어가는 업체들은 밖으로 빠져나와야죠.)

 

뭐 메인은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 그 자체에 대한 혜택이겠죠. 일단 공모 결과가 올 상반기 중에는 나온다고 하니까요. 그 후에 평택시가 어떤 식으로 협의를 해 나갈지 살펴봐야겠네요. 


・관련 뉴스 - 경기도,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반도체 분양에 7 개시 지정 신청(23. 2. 27)

 

・관련 뉴스 - 평택시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공모 신청 / 평택시청 보도자료(23. 2. 2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