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평택시의 분야별 추진 상황 및 미래 비전』100만 특례시를 준비하는 청사진

안녕하세요, 소공소곤입니다. 

 

평택시가 도시브랜드 공모전을 열면서 '대략 25개 분야에 대하여 현재의 추진 상황과 앞으로 그려 나갈 미래 비전을 제시'하였습니다. 아래에 관련 파일 및 캡처 사진 첨부하였습니다. 

 

분야별로 한 페이지 분량으로 간략하게 주요 사업들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요. 양적인 측면에서는 각 분야의 세부적인 내용들까지는 다루고 있지 않지만 어차피 저희가 세세하게 다 알 필요는 없는 것이니까요. 

 

오히려 저희가 중요하게 관심 가지면 좋을, 향후 평택시가 실적으로 자랑할 수 있을만한, 유의미한 변화를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되는 내용들이 보기 쉽게 요약돼 있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뭐 다양한 미사여구로 꾸며진 내용들이 나오지만 결국에는 평택시가 인구 100만의 특례시를 가기 위해서 현재 시민들 뿐만 아니라 타지의 분들에게도 도시로서의 매력도를 높이기 위한 구상안들이지 않겠습니까?

 

2040 도시기본계획의 계획 인구를 100만 명으로 승인받고 싶은 것 같은데요.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보지만 기본계획의 취지 자체는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계획을 잘 세워 보시길 응원하고 있습니다. 

사람 중심, 100만 특례시 기틀 마련

①도시기본계획 수립 추진

✔도시 정책 방향에 맞춘 “2040 평택 도시기본계획“ 수립 추진
☞ 계획인구 100만, 시가화예정용지 및 기반시설 추가 확보
☞ 변화하는 도시계획 트렌드를 고려한 추진전략 수립

* 생활인구 DB구축,거점연계형 공간구상(지제환승역세권)’, ‘모빌리티 시대를 대비한 도로체계’, ‘탄소중립(수소) 기반 확대’ 등

②조화로운 균형 도시 구현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기지 주변 고도제한 완화” 추진
✔서부지역 경쟁력을 위한 “안중역세권 기본구상” 마련

③체계적 도시관리

✔도시여건 변화의 유연한 대처 ☞ 도시관리계획 및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추진
✔비시가화지역 체계적 개발 ☞ 성장관리계획 추진
✔합리적 도시관리 ☞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 지정, 시가화예정용지 배정 기준 운영, 규모초과시설 허가기준 운영

인구를 빠르게 늘리고, 서비스 산업에서 일자리를 터트리기 위해서는 결국에는 '지제역세권', '안중역세권'을 대체할 수 있는 키워드는 수년 내에 나올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흡수해 갈 주변의 활기를 재생시키기 위한 노력도 함께 진행되어야겠죠. 

 

하지만 그렇다고 도시 평가에 있어서 인구가 전부는 또 아닙니다. 현재를 살고 있는 주민들을 위한 정책들도 당연히 향상되어야 하고 그들을 위한 행정이야 말로 더욱 우선되어야겠죠. 보다 독자적인 산업과 매력을 꽃피우게 하는 것도 중요할 겁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시점에서 평택시의 변화를 논하고 싶으신가요? 현재 나의 삶에서 중요한 요소를 평택시는 어떻게 바라보고 공감하고 있을까요? 그 내용을 아래에서 살펴보시고 공유하시면서 함께 매력적인 도시로 만들어 가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자료(평택시 분야별 미래비전).pdf
5.19MB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