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덕국제신도시~국도38호선 연결도로』21년 3월로 개통 연기?

안녕하세요, 소공소곤입니다.

 

당초 2020. 6. 30. 까지 준공 계획을 가지고 있던 고덕국제화지구~국도38호선 연결도로(광역4A, 첨단대로?)의 준공(개통)일이 2021. 3. 31. 까지로 9개월 연기될 예정입니다.

 

어제 실시계획(변경)인가 신청에 따른 공람공고가 나왔습니다. 내년 3월 말로 준공 예정일을 뒤로 미루겠다고 합니다. 하늘채 시그니처의 입주 시작에 맞춰서 개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고덕신도시~국도38호선 연결도로는 고덕IC 진입도로 부분부터 고덕국제신도시로 이어지는 500m 정도의 일부 구간만 개통이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 국도38호선과는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고덕신도시~국도38호선 연결도로, 미개통 구간

제가 한 번씩 태평아파트를 지나면서 잠깐씩 봤을 때는 미개통 구간도 도로포장공사가 거의 마무리된 것으로 보였었기 때문에 이번에 준공 예정일이 9개월가량이나 밀리는 것이 조금 의아하게 느껴지더군요. 어제 마침 근처에 방문할 일이 있어서 직접 올라가 봤습니다. 3~4명의 작업 인부들만 남아 인도의 보도블록 작업을 하시고 계시던데요. 그것도 거의 마무리되어 가고 있었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한 달 안에도 충분히 개통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이상하더군요.

공사는 거의 끝났습니다. 20. 7. 7. 찍은 사진

그래서 도시계획과에 간단하게 문의를 해 보았습니다. 

 

자체적인 공사는 거의 마무리된 것이 맞습니다.

 

다만, 서울지방국도관리청(+ LH)이 계획하고 있는 국도 38호선 오성~고덕간 도로확장공사와 연계를 해야 되는 사안들이 있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개통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국도 38호선에 대해서는 평택시의 소관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협의를 위해 준공을 딜레이 시켜 놓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국도 38호선 오성~고덕간 도로확장공사는 오성IC 부터 신대교차로 까지의 5.84km 구간을 왕복 4차선에서 6차선으로 확장하는 공사입니다. 그리고 태평아파트 교차로부터 효덕 교차로를 지나서는 723m의 구간은 지하차도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고덕국제화지구~국도38호선 연결도로(광역4A)를 진위천 건너 오성면 방면으로 지방도 315호에 잇는 광역4B노선을 고려하여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효덕 교차로 부분에 지하차도가 설계되는 것 같습니다. 

 

아직 실시설계노선계획이 공람된 이후로 추가적인 공식 정보를 찾아보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20년 4월 말에 도로구역 결정을 위한 협의가 있었기 때문에 몇 달안에 구체적인 그림이 확정 고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때가 되면 고덕국제화지구~국도38호선 연결도로가 어떤 식으로는 개통될 수 있겠죠.

 

약간 뜬금없지만, 국도38호선이 확장되면서 고덕국제신도시와 고덕IC로 접근성이 상당히 개선되기 때문에 방축리 쪽으로 국도38호선에 붙여서 삼성전자 협력업체 단지가 들어오면 딱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렇게 보면 고덕 하늘채 시그니처 입주를 기다리고 계신 분들에게 앞으로 기분 좋은 뉴스들이 많이 생길 것 같습니다. 고덕국제신도시와도 매우 근접해 있는데, 지제역까지도 10분이면 갈 수 있게 되겠네요. 고덕IC 앞으로는 상가주택단지들도 분양될 것 같고, 아무튼 북적북적! 해질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