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발KTX 직결사업, 실시계획승인 가시화』내년 초에는 착공?

안녕하세요, 소공소곤입니다.

 

오늘 「수원발 KTX 직결사업」실시계획승인 관련 주민 및 이해관계인 등 의견청취 공고가 나왔습니다. 주요 내용은 이렇게 실시계획승인 신청을 하였으니, 이번에 편입(수용) 되는 토지에 대해서 의견이 있으면 제출하라는 겁니다. (관계도서는 열람장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당초 20년 말에는 착공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이 있어 왔는데요. 11월 초에 사업실시계획승인 신청을 하고, 현재는 실시계획 관련하여 관계기관들과 협의를 진행 중입니다. 지난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에서 큰 쟁점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편입토지가 많지 않은 만큼 이번 의견청취가 잘 마무리되고, 조만간에 실시계획승인이 떨어지면 내년 초에는 크게 문제없이 착공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계획대로 24년 말 준공도 문제가 없을 것 같죠?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경부선 서정리역과 SRT 평택지제역간 약 4.7km 구간에 연결선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수원지역의 KTX 열차 직결운행을 통한 고속철도 서비스를 확대하고,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고속철도 수혜지역을 확대하는 사업입니다.

 

수원발 호남선 KTX를 이용 가능해지고, 운행 횟수가 대폭 늘어나게 됨에 따라 다음과 같은 효과들이 기대됩니다.

 

- 수도권지역 시․종착역 분산으로 철도운영을 다양화하고, 승객들의 열차 선택권 확대

- 운행시간 단축으로 인하여 수도권 동남부 지역 주민의 생활 편의를 제고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확대

- 기존 경부선과 수도권고속철도(수서고속선)를 연계하여 고속철도 수혜지역을 확대

- 수원시, 평택시, 오산지역 등에 고속철도 교통수단 제공으로 수도권교통난 해소 기여

 

ο수원 → 부산 : 기존 2시간 44분 → 2시간 16분 (28분 단축) 

ο수원 → 목포 : 기존 4시간 39분 → 2시간 28분 (2시간 11분 단축)

 

최근 GTX-C노선 연장과 SRT 삼성역(~파주) 연장과 같은 교통 호재들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평택시와 평택지제역인데요. 일단 확정되어 있는 수원발 KTX 직결사업으로만도 트리플 역세권(수도권전철・SRT・KTX)이 갖춰지는 평택지제역이기 때문에 경기 남부의 광역 교통 거점을 꿈꾸는 그 위상이 점점 커져가는 것 같습니다. 예정됐던 계획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관련 절차 등이 진행되고 있어 개인적으로 기대가 큽니다. 

 

지제역세권 개발사업도 멋지게 그려 보고, 당장에는 힘들더라도 GTX-C노선 연장에 대한 목소리도 계속 내주고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평택지제역이 잘 되는 것이 평택의 모든 지역이 잘 되는 일입니다. 서부생활권도 포함입니다.)

 

잘 하자.. 평택시야.. 제발..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