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제역세권 개발사업』KDI 예비타당성 조사, 발표는 내년으로

・20년 5월 20일, 『지제역세권 개발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관련포스팅- 『KDI, 지제역세권 개발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사업성 없음'

 

『KDI, 지제역세권 개발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사업성 없음'

안녕하세요, 소공소곤입니다. 『지제역세권 개발사업 예비타당성 조사』는 작년(19년) 10월까지 조사를 마치겠다는 당초의 계획보다 무려 7개월이나 미뤄지고 있었습니다. 올해에만 벌써 두 번��

the-clinic-real-estate.tistory.com

 

 

 

 

안녕하세요. CR 공인중개사 사무소의 소공소곤입니다. 

 

『지제역세권 개발사업』을 두고 말들이 많은 요즈음입니다. 많은 중개업자들이 수용방식을 예상하고 있는 와중에, 주민분들은 대책위원회를 열면서 어떻게든 환지방식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분주하게 노력들을 하고 계시고 있으시죠. 뭐가 됐든 확실히 정해진 것 없이 추측들만 만연해지고 있는 지제역세권의 분위기입니다. 지제동의 투자성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당초 계획보다 점차 줄어들고 있는 지제역세권 개발규모에 불안감을 느끼면서, 사업 자체가 물 건너가면 어떡하지?라는 걱정으로 투자를 망설이고 계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단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보고 안전하게 검토하시고 싶은 마음이야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 이겠죠. 

KDI 예비타당성 조사 사업계획서에 따른 『지제역세권 개발사업』진행절차

KDI에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들어갔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는데요, 빌어먹을 도대체 언제 끝나는거야? 이미 발표 난 거 아니야? 

많은 분들이 지금 가장 궁금해 하실 내용이죠. 소문은 들어서 무슨 조사를 하고 있다는 건 알겠는데, KDI 뭐시기 했던 거 지금쯤은 발표 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으로 많이들 검색을 하고 계시는 것 같더라고요. 어떤 식으로 발표가 났을까? 하며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키보드에 손을 올리신 분들도 적지 않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일단 결과만 먼저 말씀드리면, 올해 안에는 아무리 검색을 하셔도 새로운 정보를 얻기 힘드실 겁니다. 위에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19년 5월부터 10월말까지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행한다고 명시되어 있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초, 『지제역세권 개발사업』에 대한 KDI의 예비타당성 조사결과올해 11월 9일에 발표하기로 KDI에서 내부적으로 계획을 잡고 있었습니다. 벌써 계획보다 40일이나 지났는데요. 계획과 다른 진행에 '12월 중순에는 나온다더라~', '이미 조사는 다 끝났고, 주민들 눈치 보면서 내년에 발표하려고 한다더라'와 같은 새로운 소문들을 흘리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하지만, 저희가 공식적인 루트를 통해서 확인한 정보들과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KDI 예비타당성 조사, 아직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

네, 정해진 것은 아직 아무것도 없습니다. 물론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평택시가 사업계획안을 가지고 타당성 조사를 신청했을테니 기본적인 계획안에 대해서는 예상들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대로 실행이 가능할지는 조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발표가 늦춰지고 있는 것이 다른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가 아니고요, KDI에서 조사기간을 조금 더 연장해 줄 것을 요구했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파악하고 있기로는 내년(2020년) 2월정도에 조사 결과를 발표할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20.3.1 추가내용 → 20. 2월 초에 KDI에서 조사기간을 재연장하고 싶다고 공문을 보내옴 → 몇 개월 더 소요 될 것으로 예상중)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준정부기관이다 보니 기획재정부를 대신해 신규투자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해주고 있는 KDI에서 타당성 없다는 결과를 내버리면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더 이상 사업을 추진할 수가 없어져 버립니다. 말 그대로 사업 자체가 뒤집어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는 것이죠. 하지만 평택시가 강하게 어필하고 있는 지제역이고, 사업 기대효과로 순이익만 500억 원 이상이 나온다고 사업계획을 올려놨으니 이번에는 무조건 통과될 것이다(사실 여기서 규모를 더 이상 줄일 수도 없어요^^;;)라고 다들 확신을 할 뿐이죠. 아.. 물론 저희도 확신합니다;;ㅎㅎ 

예비타당성 조사란?

고덕 국제신도시와 삼성전자의 개발호재와는 별개로 『지제역세권 개발사업』은 지제동 자체를 타깃으로 하고 있다 보니, 일단 발표만 되면 지제동 일대에 한번 더 투자 물결이 몰아칠 것은 불 보듯 뻔한데요. 당연히 구체적인 계획이 나온 뒤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그만큼 취할 수 있는 이득도 작아질 수밖에 없을 겁니다. 여태까지의 진행사항에 있어서의 리스크들을 공유하지 않으셨기 때문이겠죠. 그래서 현재 지제동의 싼 토지들은 거의 다 소진되어 있습니다. 저희 같은 중개업자들 입장에서도 구체적인 계획안이 나오기 직전에 자신들만의 비전을 제시한다는게 굉장히 조심스럽습니다만, 이제는 『지제역세권 개발사업』보다 더 멀리보고 지제동에 투자를 하셔야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저희 CR 공인중개사 사무소에서는 나름대로의 확신을 갖고, 장기적인 지제역세권 개발 시나리오들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제동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추천을 드리고 싶은 곳들이 눈에 보이더군요.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편하게 문의・상담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R 공인중개사 대표: 이 영제 Tel. 010-8545-6558 로 연락 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