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ssel Kyrkjebø - If』가사/해석 (Original by Bread)

안녕하세요, 소공소곤입니다.

 

제가 예전에 Sissel Kyrkjebø(시셀 슈사바)의 『summer snow』라는 곡을 참 좋아한다고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sissel이라는 키워드 때문인지 'sissel - if'라고 검색을 해서 유입되는 분들이 간혹 계시더라고요. 제가 팝송을 잘 아는 편이 아닌지라, 어떤 노래일까 궁금해서 직접 들어 봤습니다. 흠.. 제가 곡명을 여태까지 모르고 지냈을 뿐, 아주 귀에 익은 노래였습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모두 어디선가 들어봤을 법한 익숙한 멜로디입니다. 곡명을 처음 접하신 분들 중에도 "아 이 노래가 『if』라는 노래구나!" 하고 팔꿈치를 탁! 찍으실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같이 들어보시기 전에 노래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

 

4인조 락밴드 Bread. 가장 우측이 데이비드 게이츠

이 노래는 노르웨이의 세계적인 소프라노 Sissel Kyrkjebø가 커버한 곡으로, 원곡은 1969년에 활동을 시작한 미국의 4인조 락밴드 Bread『If』라는 곡입니다. 밴드의 보컬리스트 겸 기타리스트로 활동한 데이비드 게이츠(배우, 음향감독 등을 거쳐 현재 목사로서의 삶을 살고 계신다고 함)에 의해 작곡되었다고 합니다. 데이비드는 1957년부터 솔로 활동을 시작한 싱어송라이터로서 평범한 활동을 이어왔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 밴드를 구성하여 1971년 대표적인 히트곡 『If』를 탄생시키게 됩니다. (이외의 대표곡으로 『Lost without your love』가 있다고 한다)

 

Bread 버전(?)도 참 듣기 좋더군요, 조금 더 따뜻한 느낌을 원하시는 분들은 원곡을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래의 도입부가 너무 매력적인 곡인 것 같습니다. If a picture paints a thousand words...

 

오늘은 거의 30년이 다 되어 가는 옛날 영상을 준비하였습니다. 시셀 슈사바의 젊은 시절 사랑스러운 목소리와, 뛰어난 가창력을 라이브 버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Sissel Kyrkjebø - If  가사/해석  

 

 

If a picture paints a thousand words

한 장의 그림이 천 마디 말을 담는다면


Then why can't I paint you?

난 왜 당신을 그릴 수 없을까요


The words will never show

내가 알게 된 당신은


The you I've come to know

말로 표현할 수 없어요

 

If a face could launch a thousand ships

하나의 얼굴이 천 척의 배를 띄울 수 있다면


Then where am I to go?

나는 어디로 가야 하나요


There's no one home but you

내가 머물 곳은 당신뿐 다른 곳 없고


You're all that left me too

당신은 내게 남겨진 전부입니다

 

And when my love for life is running dry

삶에 대한 사랑이 메말라 갈 때


You come and pour yourself on me

당신이 와서 내게 사랑의 비를 뿌려 주네요

 

 

If a girl could be to places

한 사람이 동시에 두 곳에 있을 수 있다 해도


At one time, I'd be with you

나는 당신과 있겠어요


Tomorrow and today

내일도 오늘도


Beside you all the way

언제나 당신 곁에 있겠어요

 

If the world show stop revolving

세상이 천천히 돌아가다


Spinning slowly down to die

회전을 멈추어도


I'd spend the end with you

나는 마지막 시간을 당신과 보낼 겁니다


And when the worlds was through

그리고 세상이 끝장나

 

Then one by one the stars would all go out

별들이 하나씩 모두 꺼져 가면


Then you and I would simply fly away

당신과 나는 그저 저 멀리 날아가면 되겠죠

 

 

 그녀의 첫 번째 영어 앨범 『Gift Of Love』에 수록되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