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 살펴보기 : 2035 평택시 공원녹지기본계획』어디에 어떤 공원들이 조성될까?

안녕하세요, 소공소곤입니다. 

 

12월 9일까지 진행되었던 「제235회 평택시의회 제2차 정례회」의 회의록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아직까지는 첫날 회의록만 올라와 있어서 천천히 해당 내용을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그중에서 시민 분들이 가장 관심을 끌만한 내용은 「2035 평택시 공원녹지기본계획*(안)」에 관한 것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공원녹지기본계획은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제9조(공원녹지기본계획의 수립 등)'에 의거하여, 도시에서의 공원 녹지의 확충·관리·이용 및 도시녹화 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여 건전하고 문화적인 도시생활을 확보하고 공공의 복리를 증진시키고자 수립하는 10년 단위 법정계획이다. 

-다만 직접적인 구속력은 없다고 하네요. 

평택시는 2035년 - 인구 90만 명을 목표로 계획을 세우고 있고, 

 

지난 10월에는 용역을 마치고 전문가 및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공청회 - 최근 도시공원위원회의 자문까지 마친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제 경기도의 승인 신청을 앞두고 마지막으로 시의회의 의견을 청취하는 과정에서 해당 공원녹지기본계획(안)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 및 나름 구체적인 계획들을 설명하고 있는데요. 

 

용역사 관계자 분이 아주 읽기 깔끔한 형태로 정리해서, 군더더기 없이 요점만 잘 전달해 주셔서 지루한 느낌 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집중력 있게 읽어 봤습니다. 

 

시민 분들도 모산/은실근린 등 대표적인 장기 미집행 공원들을 비롯해서 도시 곳곳의 녹지 정비에 대해서 많은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살기 좋은 도시를 아름답게 채색하기 위해서는 녹색 물감은 빠질 수 없는 요소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겠죠. 

 

이미 대도시로서 발돋움에 성공한 평택시가 밝히고 있는 지속적인 성장에 어울리는 공원녹지 비전을 어떻게 내놓고 있는지, 내가 살고 있는 이 도시가 어떤 형태와 색깔로 채워져 갈지, 그 구체적인 구상을 조금은 앞서서 대략적으로 파악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여기 있습니다. 

 

이걸 읽고 나시면 '답답한 공무원'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비판하실 수 있으실 테니까요. 우리가 모르는 곳에서 어떤 계획들이 세워지고 있는지 같이 한번 살펴보시고 담당자분들에게 질의하시면서 소통해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뭐 요약이고 뭐고 할 것 없이 그대로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서 해당 부분을 아래에 그대로 발췌해 놓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흥미 있었던 부분은 밑줄을 그어 놨는데요. 가장 관심 있는 부분은 '생활권별 거점공원 확충'이라고 중대규모의 특화공원 후보지로 안중/지제역세권을 포함해 10개 지역을 선정해 놨는데요. 이건 나중에 계획이 고시가 됐을 때 자세히 살펴보면 재밌을 것 같습니다. (요, 거점공원 자체는 기본계획 상에서는 우선순위가 낮게 배정되는 것 같지만 그래도 그 후보지 자체가 갖는 입지는 의미가 있을 겁니다)

 

회의록 전문은 평택시의회 홈페이지(www.ptcouncil.go.kr/)에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235회 평택시의회 제2차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의사일정 내용 中

 

<제235회 제2차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中>

2035 평택시 공원녹지기본계획(안)에 대한 의견 청취의 건

'기본계획안 전반적인 개요 설명 부분' 발췌

(22. 11. 22.)

 

(주)한국종합기술 성지훈 / 「2035 평택시 공원녹지기본계획」 용역수행사

 

2035 평택시 공원녹지기본계획안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설명 순서는 ①계획의 개요, ②공원녹지 현황, 기본구상, 기본계획, 관리계획, 향후 추진계획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①계획의 개요입니다. 공원녹지기본계획은 장기적인 측면에서 공원녹지의 도시환경을 발전시킬 수 있는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구조적인 틀을 제시하는 계획입니다. 또한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법정계획입니다.

 

공원녹지기본계획은 공간구조 부분에서 큰 틀을 제시하는 계획으로 도시기본계획의 부문계획입니다. 따라서 직접적인 구속력은 갖지 않는 계획입니다.

 

공원녹지기본계획의 내용은 국토교통부 훈령 공원녹지기본계획 수립지침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수립지침의 내용은 계획내용이 방대하며 이에 따라서 본 계획안 설명 드릴 때 저희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말씀드리고 나머지는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평택시 공원녹지기본계획은 목표연도를 2035년으로 하고 있습니다. 급격히 변화하는 평택시 도시환경에 대응하고 평택시 공원녹지의 비전과 방향을 새롭게 설정하는 것이 본계획의 목표입니다. 또한 계획을 수립함에 있어서 경기연구원의 기술적인 자문을 통하여 계획내용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높였습니다.

 

본 계획은 2020년 말에 착수하여 지난달 주민공청회와 12월 달 도시공원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오늘 시의회의 의견청취를 구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공원녹지기본계획은 현재 두 번째 시즌을 맞이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화하는 사회환경에 맞춰서 다양한 계획을 수립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논리적인 데이터의 기반은 공간계획이라든지 다양한 지표에 대한 도입이라든지 해외 선진사례의 최신 트렌드와 패러다임을 반영하고자 하였습니다. 

 

②다음은 공원녹지 현황입니다. 평택시는 꾸준히 도시가 성장하는 도시입니다. 크게 동부생활권과 서부생활권으로 구분되며 목표연도 2035년까지 인구 90만 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평택시의 주요 이슈는 동·서지역간 생활환경 격차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과 미세먼지 등 도시환경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지속적인 도시성장에 따른 산림의 훼손과 녹지 감소 등이 있습니다.

 

평택시 공원녹지 여건을 살펴보면 도시공원은 453개소, 시설녹지는 679개소, 도시자연공원구역은 2개소 결정되어 있습니다. 개발사업으로 확보된 공원녹지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도시공원의 집행률은 92.5%로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도시공원의 경우 대부분 생활권 공원이 차지하고 있으며 주제공원은 개발지구내에 조성된 수변공원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읍·면·동 별로 공원녹지의 공급량을 살펴보면 원도심과 신도심간의 격차가 일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북부지역 같은 경우 진위면이나 송북동, 송탄동 같은 경우가 상대적으로 공급량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부지역 같은 경우 통복동, 원평동, 비전2동, 신평동과 같은 원도심 지역이 공급량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기도 전체 시·군에 대한 비교자료를 보면 평택시는 공원의 개소수나 공원의 면적 그리고 1인당 공원면적지표가 상위권 수준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말은 평택시의 양적 공원녹지의 수준은 매우 높은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2012년에 수립된 2020공원녹지기본계획을 보면 이때 당시에 수립된 공원확충계획 8개소는 모두 현 시점에서 반영되지 못하거나 추진되지 못하였습니다. 이는 추상적이고 과도한 공원녹지기본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금회에는 좀 더 실현가능하고 실질적인 계획을 수립하고자 하였습니다.

 

장기미집행공원 현황 같은 경우 현재 평택시는 15개소에 대한 장기미집행공원을 조성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 추진중인 사업비는 2024년까지 약 6,000억 원으로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과도한 양적계획이라든지 불합리한 입지에 선정된 공원이라든지 이런 것들에 따라서 미집행 공원이 양산되고 따라서 이러한 많은 예산과 노력이 투입되는 것을 바이러스있습니다. 따라서 금회에는 좀 더 효율적인 공원녹지기본계획을 수립하고자 하였습니다.

 

평택시 시민의식 분석 결과 시민들은 공원서비스의 다양성이 부재하다 그리고 공원서비스의 형평성. 즉 균형적인 공급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알수 있었습니다. 또한 평택시민들은 산책이나 조깅, 가벼운 운동을 위한 공간에 대한 요구도가 높으며 집이나 사무실 같은 근처에 접근성이 좋은 공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다양한 기초현황분석에 따라서 계획과제를 도출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최진계획 트렌드에 적응하는 계획. 두 번째 풍부한 녹지공간 확보로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세 번째 지역간 균형적인 공원녹지서비스 제공. 네 번째 양적계획을 벗어난 질적수준 향상 도모입니다.

 

③다음 기본구상입니다. 이러한 계획과제들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비전을 설정하였습니다. ‘자연을 시민에게 누구나 누리는 녹색 포용도시 파크 투게더 평택’ 또한 미래상으로는 녹지균형도시, 공원특화도시, 녹색휴양도시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러한 미래상에 따라서 공원서비스 소외인구의 해소, 공원녹지서비스 다양성 증대, 생활권 내 공원녹지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세부적인 중점추진계획들을 수립하였습니다.

 

이 계획들은 뒤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런 중점추진계획들이 기존의 산림녹지축이나 수변축과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공간구상안을 마련하였습니다.

 

④기본계획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목표연도까지 어떤 공원을 어떻게 확충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인데요. 그 전략으로 첫 번째 공원서비스 소외지역 확충, 두 번째 생활권별 거점공원 확충, 세 번째 도시의 확장 및 개 발에 따른 확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중 먼저 공원서비스 소외지역 확충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전략은 공원이 가장 필요한 지역에 대해서 가장 필요한 사람들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확충계획의 내용입니다. 먼저 도시공원서비스 권역을 설정하였는데요. 도시공원 입구에서부터 도보로 7분 거리에 있는 서비스 권역을 도출하였습니다. 기존의 서비스 권역 도출방법과는 다르게 실제적으로 SK T맵 API정보를 활용하여 도로상의 장애물이라든지 횡단시설 그리고 보행가능 여부를 모두 고려한 실제로 걸어서 7분 안에 도달할 수 있는 거리를 공원서비스 권역으로 도출하였습니다. 그다음 이 결과를 바탕으로 도시공원 서비스가 미치지 못하는 지역을 설정하였는데 현재 평택시에서는 공원서비스에 소외되어있는 인구가 약 13만 명 정도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기준연도 전체인구 대비 약 27.4% 정도가 됩니다. 이러한 서비스 소외지역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도시공원 확충 후보지를 도출하였습니다. 이 후보지는 공원을 조성하였을 때 소외인구 감소효과가 가장 큰 지역 그리고 도시계획적인 공법적인 제한이 없는 지역 그리고 특별히 주민들의 요구가 큰 지역들을 모두 고려하여 선정하였고 특히 도시개발이 이미 완료되어서 물리적으로 공원을 확충할 수 없는 지역에 대해서는 제외하였습니다.

 

이렇게 최종적으로 선정된 확충생활권공원의 위치는 30개소입니다. 이 공원에 대해서 가용부지와 주변현황을 모두 고려하여 공원의 유형 및 규모를 산정하였습니다. 이 공원의 규모는 약 26만㎡ 정도가 됩니다. 총사업비는 약 2,800억 원 정도 추정하였고 이 사업비는 현재 조성중인 모산근린공원의 약 1.5배정도의 사업비가 됩니다. 이 1.5배의 사업비로 적재적소의 다양한 사람들이 누릴 수 있는 또한 공원을 확충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또한 공원 확충을 함에 있어서 시민들이 중요하게 시설들을 적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습니다.

 

두 번째는 생활권별 거점공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는 지역 형평성 증진 차원에서 생활권별 거점이 되는 중대규모의 특화된 공원을 만드는 내용입니다. 평택시 주요생활권은 동서부에서 좀 더 세부적으로 송탄, 고덕, 남평택, 팽성, 청북, 안중으로 구분하였습니다.

 

또한 이런 중대형 공원들은 산림녹지가 부족한 평택시에서 생태적으로도 중요한 거점이 됩니다. 따라서 평택시 전체에 대해서 네트워크분석을 시행하였고 이런 녹지네트워크분석축 위에 공원이 놓일 수 있도록 입지 선정자료로 활용하였습니다.

 

이런 생활권별 배분과 녹지네트워크 또 공법적 제한사항 등을 고려하여 거점공원의 위치와 규모를 모두 산정하였습니다. 총 10개소 130만㎡ 정도를 산정하였습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간략히 말씀드리면 안중역세권사업과 연계한 근린공원 2개소, 지제역세권 사업과 연계한 지제역세권 수변공원, 청북레포츠공원과 연계한 청북힐링가든, 주한미군 씨피엑스훈련장 반환 예정부지를 활용한 팽성밀리터리파크, 부락산자락에 도시공원과 산림을 이어주는 송탄그린메트릭스, 진위천을 따라 고덕신도시와 소풍정원을 연결하는 수변특화공원, 마안산 일원에 생태자원을 활용한 에코힐링파크, 국제대교 일원 휴양과 전망을 위한 국제대교전망공원, 대덕산 일원 산림의 활동적 테마를 부여한 산림체험공원 총 이렇게 10개소입니다.

 

다음으로는 도시의 확장에 따라서 법적으로 의무적으로 확보되는 공원의 면적을 산정하였는데 이는 총 83만㎡정도가 됩니다. 또한 평택시의 도시공원뿐만 아니라 연계가능한 유사한 공원녹지에 대해서도 향후 연계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계획에 따라서 변화하는 평택시 공원녹지의 지표를 살펴보면 현재는 1인당 16.2㎡ 정도에서 목표연도 11.6㎡로 변화하게 됩니다. 공원이 약 200만㎡ 이상 확충됨에도 불구하고 일부 지표가 떨어지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목표연도에 계획인구가 크게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앞서 말씀드린 장기미집행공원이라든지 경기도 전체 시·군의 1인당 공원녹지 지표수준을 감안하면 이는 합리적이고 실질적인 지표로 판단하였습니다. 이러한 양적인 지표뿐만 질적인 지표를 살펴보면 생활권 별로 공급량이 균형적으로 배분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불균형편차가 약 2.5배 감소하면 특히 도시공원서비스율 같은 경우 목표연도에 평택시는 인구 96%가 도보 7분 내에 도시공원에 접근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음은 공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공원정비계획입니다. 이 정비계획은 장기미집행공원의 정비, 도시공원 유형 변경 다양화, 기조성공원 시설정비로 구분하였습니다. 장기미집행공원 같은 경우 2026년부터 실효가 도래하는 공원이 약12개소 정도 남아 있습니다. 진위지역에 일부 집중되어 분포하고 있는데 이 지역에 대해서는 향후 면밀한 타당성평가를 통해서 조성할 수 있는 공원을 최대한 조성해서 공원녹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는 이용현황에 맞는 공원의 유형의 변경입니다. 공원의 유형을 변경함으로써 그 유형에 맞는 공원시설률과 시설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약 4개소 정도에 대한 공원유형변경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또한 조례로 정하는 공원인 복합테마공원 종류를 신설하여 현재 제한되어 있는 반려동물놀이터라든지 이런 다양한 기능을 수용하고 또 기 조성된 마을쉼터와 같은 비법정공원의 도시공원화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기조성공원의 정비인데 현재 주요근린공원 61개소에 대해서 전문가 평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공원의 관리상태라든지 공원의 기능성이 얼마나 잘 작동하고 있는지 이 평가를 시행하고 있는데 이 평가결과에 따라서 향후 단계별로 목표연도까지 공원정비계획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런 기조성공원에 대해서 정비를 시행할 때 주변 인구에 대한 연령데이터를 분석하여 연령별로도 맞는 시설을 도입할 수 있도록 정비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공원의 입구와 보행로 그리고 연결로에 대한 기초조사를 구축하여 향후 공원서비스 확장에 대한 부분도 고려하여 정비할 수 있도록 계획을 제안하였습니다.

 

다음은 녹지기본계획입니다. 녹지기본계획은 주외핵심녹지의 보존과 복원 그리고 유형별 녹지기능 향상을 위한 확충방안, 다양한 녹화계획 및 녹지량 증대라는 3가지 전략으로 구분하였습니다.

 

먼저 녹지보존계획입니다. 녹지보존지구 같은 경우 생태적 측면에서 중요한 지역에 대해서 그중 개발압력이 높은 보존필요지역을 산정하였습니다. 이 보존필요지역을 녹지보존지역으로 지정하고 도시계획적 관리방안이라든지 녹지활용계약 체결 등 고정계획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토지 피복도 상에서 산림면적을 비교검토하여 최근 6년간 훼손된 녹지에 대하여 현재까지 나대지로 남아 있거나 복원이 필요한 지역을 녹지복원대상지역으로 선정하고 유형별 복원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녹지확충계획은 유형별 녹지기능 향상이라는 녹지 질적확충계획으로 제안하였는데 비전동, 세교동, 이충동과 같이 주거지역이 밀집해있는 지역에 대해서는 녹지량 증진 및 풍부한 녹음으로 휴식처를 제공하고 녹지 사이에 산책로를 조성함으로써 지역민의 커뮤니티를 증진시키며 평택동, 신장동과 같은 상업지역이 집중되어 있는 지역은 지하고가 높고 특색있는 가로수 녹지를 조성함으로써 경관성을 향상시키고 포승읍 송탄동 산업단지 일원 등 공업지역이 밀집되어있는 지역에 대해서는 다층의 풍부한 녹지 조성을 통해 불량경관이나 오염물질을 차폐하는 질적 확충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다음은 선형녹지 네트워크로써의 가로수 녹지계획입니다. 평택시 가로수기본계획을 기반으로 여건변화를 반영한 신규가로수 식재지역을 선정하였습니다. 서동대로 등 신규식재구간 6개노선 단절구간 보완식재 6개노선, 띠녹지조성 3개노선, 수종갱신 6개노선을 계획하였습니다. 서동대로와 진위소로의 가로수 식재 예시도입니다. 자전거도로계획인데 평택시 자전거도로망구축계획과 연계하여 자전거도로 주변 녹화라든지 야간조명, 차양시설 등 장기적인 활성화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다음은 도시녹화계획입니다. 도시녹화계획은 도시공원이라든지 시설녹지가 아닌 일반적인 녹화계획을 말합니다. 현재 평택시에서는 학교나 교통섬, 쌈지공간 등을 활용하여서 다양한 형태의 녹화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서 특별히 녹화가 필요한 지역을 중점녹화지역으로 설정하고 직약적인 녹화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이 지역은 앞선 분석에 따른 도시공원서비스 소외지역 중 기 개발되어 공원확충이 불가한 지역인 평택역 일원을 선정하였습니다. 이 지역에 대해서 대지녹화와 가로녹화, 교통숲 조성 등 도시공원은 확충하지 못 하지만 풍부한 녹지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녹지네트워크 분석 상에서 보존가치가 높은 네트워크 병목지점에 대하여 추가적인 녹화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서정동 옥상녹화계획지구, 장당동도시숲계획지구, 가재동가로녹화계획지구, 도일천 연결숲계획지구입니다.

 

또한 도시녹화사업 활성화 도모를 위한 지원근거에 대한 정책적인 계획 내용도 수립하였습니다. 다음은 도시자연공원 구역 계획입니다. 도시자연공원 구역은 2개소 지정되어 있는데, 식생의 보존가치가 낮고 공원구역의 기능을 상실한 일부 경계부에 대한 조정계획을 반영하였고 또한 우수한 자연자원인 공원구역을 활용하기 위해서 평택시와 소유주 간의 녹지활용계약 체결을 통해 쉼터를 조성하는 방안을 제안하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계획에 대한 종합배치계획입니다.

 

⑤다음은 관리계획입니다. 평택시는 현재 공원녹지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리시스템을 확장하여 모바일서비스를 통한 공원녹지정보 제공이라든지 아이오티서비스를 위한 효율적 공원 관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콘텐츠 관리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프로그램 부분에서는 기존의 방식이 아닌 공공과 시민 또 민간기업이 상호간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자원봉사와 기부참여 또 인센티브를 부여할 수 있는 선순환적 프로그램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단계별 추진에 따른 로드맵입니다. 먼저 1단계로 단계적으로는 장기미집행공원과 같은 현안사항에 집중하고 2단계 공원서비스의 불균형에 해소하며 다양한 공원녹지 사업 추진을 통해서 공원녹지체계를 전반적으로 정비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마지막 3단계는 지역별 거점공원 확충 등 신규사업 발굴 및 추진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이러한 모든 사업에 대해서 재원별 사업비 산출을 해보면 총 1조 640억 원 정도가 되는 것으로 산출하였습니다.

 

이중에서 국도비와 민간재원을 제외하면 시비는 약 7,400억 원 정도가 되는 것으로 산출하였습니다.

 

또한 단계별 로드맵에 따라서 연차별 사업비를 산출해보면 목표연도까지 연간 평균 약 574억 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판단(시비)됩니다. 평택시 공원조성 예산을 살펴보면 최근 3년 공원조성 예산은 약 610억 원 수준입니다. 최근 3년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앞으로도 공원녹지의 가치를 고려했을 때 이러한 지속적으로 공원조성 예산의 증대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이러한 예산을 통해서 앞서 말씀드린 사업의 재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고 추가적인 재원확보 방안으로는 여러 가지 국고보조금사업을 활용하는 방안과 필요시에는 공원녹지기금을 조성하여 활용하는 방안 그리고 민간참여 확대를 통하여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였습니다.

 

⑥향후 추진계획입니다. 올해 12월 경기도의 승인신청 예정이며 경기도 이행절차는 약 6개월 정도 소요될것으로 판단되어 년 6월 정도 공원녹지기본계획 승인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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