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동부고속화도로, 드디어 착공!』'2024년말 개통, 모두의 호재'
- 【부동산 이야기】/오늘의 뉴스
- 2020. 12. 10.
안녕하세요, 소공소곤입니다.
드디어 '평택 동부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이 착공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지난 10월 15일에 실시계획승인을 받으면서 조만간에 착공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되어 왔었는데요. 연내 착공에 들어가며 당초 계획대로 24년 말에 준공을 하고, 25년 시작과 함께 도로운영에 들어가 이용이 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20. 5. 7 주민 의견 청취 → 10. 15 실시계획승인 → 12. 10일 착공 → 24년 12월 준공?)
・관련 포스팅 내용 중
『평택 동부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승인!』간단 브리핑
시작지점인 죽백동에서 도일교차로(고덕 광역 1A, 1B노선, 고덕지구연결도로)까지의 8.26km 구간은 4차선으로, 도일교차로에서 갈곶교차로까지의 7.51km는 6차선으로 조성이 된다고 합니다.
국도 1호선과 지방도 317호선(세교동 모산골 앞을 지나 브레인시티를 관통)의 교통량을 각각 42%, 29% 정도 분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용인~서울고속도로와 연결되어 광역적으로 평택~오산~용인~서울을 연결하는 광역 간선도로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수익형 민자사업(BTO: Build Transfer Operate) 방식으로 평택시는 재정을 부담하지 않고, 민간의 사업자가 준공 후 30년간 관리 및 운영을 맡고 통행료 징수 등을 통하여 투자비를 회수 하게 됩니다.
남측에는 용죽지구에서 만세교차로까지 2.3㎞, 북측에는 지방도 314호선부터 오산시계까지 2.9㎞을 무료 통행 구간으로 설정할 예정이고, 전국 민간투자사업 고속화도로 평균요금이 한국도로공사대비 1.48배 수준인데 반하여 1.05배로 공공성을 강화하여 시민들의 편의를 고려한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기 때문에 통행료 부담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https://the-clinic-real-estate.tistory.com/343 [소공의 이야기, 소공소곤]
특히 용죽과 소사벌 주변에 계신 분들이 많이 기대를 하시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렇게 광역교통망이 하나씩 갖춰지면서 교통량이 분산되기 시작하면, 그 긍정적인 효과가 평택시 전체적인 가치를 올려주겠죠?
관련 뉴스 보러 가시죠.
평택 동부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 10일 “첫삽”
평택~오산~용인~서울 광역간선도로망 확보, 2024년말 개통예정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평택 동부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이 오는 10일 착공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동부고속화도로는 지난 2012년 고덕국제화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으로 민자사업으로 추진됐고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난항을 겪으며 해를 거듭하다가 지난 10월 실시계획이 승인 돼 8년 만에 드디어 첫 삽을 뜨게 됐다.
평택 동부고속화도로는 평택시 죽백동과 오산시 갈곶동까지 약 15.77㎞를 연결하는 왕복 4~6차로의 자동차전용도로로 민간사업자와 LH에서 사업비 전액을 부담해 평택시의 재정부담 없이 추진된다.
공사기간은 48개월로 2024년 12월 개통예정이며 평택동부도로 주식회사가 30년간 운영할 계획이다.
평택 동부고속화도로가 개통되면 평택~오산~용인~서울 광역간선도로망 확보로 서울 헌릉나들목까지 통행시간이 30분 이상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극심한 교통정체를 겪고 있는 국도1호선 및 지방도317호선의 교통량을 분산함으로써 도심지 교통난 해소에 큰 도움이 기대되며, 고덕신도시 및 소사벌지구 등 입주 기업들도 접근성 향상과 물류처리 개선효과 등 많은 혜택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장선 시장은 “2024년까지 본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어 시민 모두에게 쾌적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평택시청 보도자료 / 20.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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