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축리 산업용가스공급시설, 도시계획위원회 심의통과』삼성전자 P3에 공급할 듯

안녕하세요, 소공소곤입니다. 

 

지난 10월 8일에 개최되었던 도시계획위원회의 결과, 방축리 산164-1번지 일원에 약 31,000평 규모로 조성되는 산업용가스공급시설이 조건부로 심의(제안 수용여부 자문)를 통과하였습니다. 조만간에 그 구체적인 그림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2020년 제8회 도시계획위원회

○상정안건 : 3건 (심의 1건 / 자문 2건)

  - 제1호 안건 :평택 도시계획시설(가스공급설비) 결정(안) 주민 입안 제안 수용여부 자문→조건부동의
  - 제2호 안건 : 평택 도시관리계획(내리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안) 입안결정 및 정책사업  인정 자문→ 조건부동의
  - 제3호 안건 : 평택 도시관리계획(내리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안) 토지적성평가 “나”등급에  따른 입안가능 여부 심의 → 원안수용

*제2,3호 안건은 내리문화공원 옆에 조성되는 '5성급 관광호텔'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평택시 20년 제8회 도시계획위원회 심의결과

주식회사 에어퍼스트에서 시행하는 이 사업은 고덕면 방축리 산164-1번지 일원에 2022년까지 102,366㎡(약 31,000평)의 규모로 산업용가스공급시설을 조성하는 것으로서 총 예상 사업비가 무려 9,437억 원에 달합니다. 

국내 산업용가스 전문제조업체인 ㈜에어퍼스트의 양한용 영업생산 총괄 본부장(사장, 사진)이 신임 대표(CEO)로 선임됐다.

에어퍼스트가 지난 10월 1일자로 신경영체제 2기 출범을 선포하고 기존 조직을 본부‧팀 단위로 개편해 조직구성의 통일성‧일관성을 도모하기로 했다.


따라서 신규 프로젝트 수행에 대비한 조직 신설, 소수 지원부서 일괄 통합을 통한 간소화 등으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가능한 조직으로 변경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특히 최근 삼성전자 평택사업장에 건설될 세 번째 반도체공장(P3)의 산업용가스 공급자로 선정된 에어퍼스트는 반도체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규모 설비 투자를 포함한 역동적인 사업추진을 진두지휘하는 데 양한용 사장을 적임자로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에어퍼스트 신경영체제 2기 출범, CEO에 양한용 사장 선임> 내용 중 발췌

가스저널, 이락순 기자님 / 20. 10. 5. 

19. 4. 9. ~ 19. 12. 31. 에어퍼스트 매출분석
지난 4월에 대규모로 거래된 방축리 산164-1번지 일원

방축리 산164-1번지 일원은 지난 4월에 대규모로 거래가 됐었던 곳입니다. 저는 당시에는 다른 정보와 약간 착각을 하여 기숙사 사업과 연관이 되어 있는 줄 알았었는데, 얼마가 지나지 않아 가스업체가 들어온다는 소문이 돌더군요. 그리고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이번에 확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중요한 것은 이 공급시설이 최근에 공사를 시작한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P3에 산업용가스를 공급하게 될 것이라는 것과, 삼성전자 협력업체 단지가 조성될 것이 유력한 곳 바로 인근에 위치해 있다는 겁니다. 

(빨강) 삼성전자 협력업체 단지 조성이 유력한 지역. (파랑) 산업용가스공급시설 사업 대상지

빨간색으로 표시한 지역이 '삼성전자 협력업체 단지' 조성이 유력한 곳입니다. (예상 그림을 봤다는 분들의 설명을 기초로, 제가 임의로 면적을 60만 평에 가깝게 늘린 이미지입니다. 실제 조성되는 지역 및 경계, 면적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림을 봤다는 분들의 공통적인 설명이 저 파란색 부분이 일부 제외된 'ㄱ(ㄴ)'자 형태의 그림인데요. 대로변에 붙은 토지들은 너무 비싸서 건축물들이 들어 선 곳들에서 일정 거리를 들여서 조성하려고 한다는 소문도 있습니다만, 이번 가스공급시설도 이미 염두에 두고 계획을 짰던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주변 개발계획의 정확한 그림을 모르는 상황에서 (총사업비가 9,000억 원이 넘는데?) 저렇게 대규모로 토지를 매입한다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엄청난 고급 정보 혹은 평택시&삼성전자와 사전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었을 거라고 생각하고, 이런 대규모의 산업시설이 들어온다는 것은 주변으로도 관련된 개발계획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근거로 사용되기 충분합니다. 

 

이제 방축리 일대의 거대한 개발사업의 신호탄이 쏘아 올려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제동과 방축리 일대가 어떤 식으로 변화해 갈지, 앞으로 관심 있게 지켜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