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공소곤입니다.
얼마 전 고시된 「평택시 도시교통정비 기본・중기계획 및 연차별 시행계획」 내용을 천천히 살펴 보고 있습니다.
기존에 다른 자료들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던 중복된 정보들을 감안하더라도 나름 방대한 양을 자랑하기 때문에 언제 날을 잡아서 다 읽어봐야겠다고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제 공부가 부족한 것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여태까지 인지한 적이 없는 새로운 정보들도 많이 담겨 있는 것으로 보여서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런 자료들을 볼 때면 '그래도 공무원들이 욕먹어 가면서도 참.. 시민들을 위해서 많은 것을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을 저는 하게 됩니다.
일단 그중에 일부분만 먼저 같이 읽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과업의 배경
평택시는 기존 구시가지와 민간도시개발, 소사벌택지지구가 대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 고덕신도시 및 산업단지개발에 따라 지역간·계층간 도시서비스의 질이 다르고 연계성 또한 부족하여 이에 대한 좀 더 세밀한 검토가 필요함
본 과업에서는 급변하는 도시환경의 변화(도시기본계획 2035, 고덕신도시, 산업단지개발, 민간도시개발 준공에 따른 교통수요 변화 등)을 반영하여,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효율적인 교통문제 해결을 위하여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을 또한 수립이 필요함
◈과업의 목적
본 과업은 「도시교통정비 촉진법」 제5조(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의 수립) 및 제8조(도시교 통정비 중기계획)을 수립하여 대내외적으로 변화되는 교통여건을 고려하여 중·장기 교통 정책의 비전을 재설정하고 이에 부합하는 부문별 계획을 포함하는 종합교통계획을 수립하여 일관성있는 교통행정 업무지침을 마련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음
◈과업의 시간적 범위
- 기준년도 : 2019년
- 중기계획 목표연도 : 2025년(5년)
- 기본계획 목표연도 : 2035년(15년)
- 연차별 시행계획 : 2022년~2024년(3년)
1부, 현황 및 전망 / 2부, 기본계획 / 3부, 중기계획 /
'4부 연차별 시행계획' 내용 중 일부
※평택시의 발전 잠재력(SWOT 분석)
가. 강점요인(Strength)
○ 3대 국책항만인 평택항 입지 및 산업단지, 광역교통 등 입지적 장점 보유
○ 사통팔달의 유리한 입지적 요건 및 주변 지역과의 연계성 및 접근성 양호
나. 약점요인(Weakness)
○ 도심지역이 분산되어 있으며, 서부권과 동부권의 개발 격차가 심함
○ 지역교통체계 취약 및 광역 교통체계 연계 부족으로 승용차 수단분담률이 높음
○ 군사기지 및 관련 구역 등 개발억제지가 많아 개발가능지 부족
다. 기회요인(Opportunity)
○ 신도시와 택지개발뿐만 아니라 높은 인구 증가율로 도시가 지속적으로 성장
○ 수도권 광역교통망 구축으로 교통망 확대
라. 위험요인(Threat)
○ 광역도로의 도심부 관통에 따른 통과교통 발생으로 지정체 발생
○ 대규모 개발사업 및 산업단지 계획에 따른 통행량 증가로 인한 시설 용량 부족
※평택시 교통여건 변화 및 전망
○ 평택시는 경기도 남단에 위치하여 고속도로 및 고속철도 등 사통팔달 교통망이 형성되어 있는 교통의 요충지로서 동쪽은 안성시에 남쪽은 충청남도 천안시, 아산시에 접하며, 서쪽은 아산만, 서북은 화성시, 동북은 오산시, 용인시에 접하고 있음
○ 평택시는 신도시와 택지개발의 여파로 인구유입이 지속되면서 경기도에서 10위권 안에 드는 인구수를 가짐과 동시에 경기도 내 인구증가율 4위에 등극하면서 지속적으로 도시규모와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성장형 도시임
○ 평택시의 장래 교통여건은 내부순환망 구축과 및 주요 간선망 우회도로 신설, 고속철도 확충 등 광역교통시설 및 도시개발 및 산업/물류단지 조성계획 등으로 평택시의 전체적인 교통체계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교통수요 및 개발방향에 부합하는 교통망을 구축하고, 도시 내 체계적인 교통체계 및 수단 간의 효율적인 연계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통정책 수립이 필요함
※평택시, 광역교통망 및 도시가로망 체계의 문제점
가. 주요 간선도로의 통과통행과 내부통행의 혼재
○ 평택시와 인접 도시를 연결하는 간선도로가 남북축 국도1호선, 국도39호선, 동서축 국도 38호선이 형성되어 있으며, 평택시 내부를 통과하여 시내부의 지체를 가중시킴
○ 또한, 송탄생활권 및 평택 도심생활권 내 개발계획에 따른 교통량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교통정체 발생 및 도로기능 저하가 우려됨
○ 이에 따라 주요 혼잡도로의 우회도로 및 순환체계 구축이 필요함
나. 생활권 간 연결성 부족
○ 평택시는 안중생활권, 송탄생활권, 평택도심생활권과 현재 개발 중인 고덕국제화지구를 포함한 4개의 대생활권으로 구성되어 있음
○ 주요 생활권 조성에 따른 생활권 간 연결체계가 부족하여 연계도로망의 Missing Link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는 실정이며, 주요 생활권은 골격을 형성하는 도심 내 주간선도로, 보조간선도로, 집산도로 상에 미연결구간 및 병목지점이 존재하여 차량 우회거리 가중 및 간선가로망 정체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임
○ 문제 지점에 대한 Missing Link 연결 및 병목구간 해소 등 균형 확보를 위한 방안을 수립하여 연속성을 갖추고, 적절한 우회도로 구축 등으로 지역 생활권 간 연계도로망 체계 구축이 필요함
다. 대규모 개발사업 시행에 의한 인구 및 통행량 증가
○ 현재 평택시에서 추진 중인 대규모 개발계획에 의한 인구 및 통행량 증대가 예상되나 개발계획 수립 시 광역적 접근에 의한 교통계획 수립이 미미함
○ 또한, 미군기지 이전 등 장래 수요증가요인에 대해 선 교통계획 후 대규모 개발계획 수립이 필요함
※도시가로망체계 개선방안 수립
○ 「평택시 도로건설·관리계획, 2021, 평택시」에서 제시한 최적가로망 구축방안을 반영하여 평택시 전체 순환축을 구성하는 가로망체계를 구상
○ 평택시의 신규 순환축 구축방안에 청북∼남사간 연결도로(진위초∼국지도23호선) 연결시 국지도23호선과의 연결체계가 형성되어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와 연계되는 광역간선축 형성이 가능
・관련 포스팅 - 『평택시 내 신교통수단 대안노선 및 도입 가능성』BRT, (바이모달)트램 및 경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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