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10만 원씩, 4월 9일부터 신청 시작!

(20. 4. 8. 추가적인 브리핑이 있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 『경기도・시군 재난기본소득, 동시 신청』9일 오후 3시부터

 

『경기도・시군 재난기본소득, 동시 신청』9일 오후 3시부터

안녕하세요, 소공소곤입니다. 오늘 오전에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관련하여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브리핑이 또 한 차례 있었죠? 저는 오후까지 개인적인 시간을 보낸다고 이제야 그 내용을 확인을 했습니다. 주..

the-clinic-real-estate.tistory.com


 

안녕하세요, 소공소곤입니다.

 

(많은 분들이 검색하고 계신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는 4월 9일에 오픈합니다.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방금 전 이재명 지사가 기자회견을 열어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브리핑을 진행하였습니다. 

 

4월 9일부터 신청이 시작되며, 혼잡을 피하기 위하여 가구수와 출생연도에 따라 순차적으로 신청을 받는다는 점.

 

경기지역화폐카드 · 신용카드, 선불카드로 지급이 된다는 점.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개월이며, 8월 31일까지는 무조건 사용하셔야 된다는 점. 

 

등등 관련된 내용들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궁금증들이 해결될 것 같네요.

 

경기도청의 관련 보도자료 전해드리겠습니다. 제일 하단부에 이재명 도지사의 기자회견문을 같이 첨부하였습니다.

 


 

이재명,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기존 경기지역화폐·신용카드로 사용 가능 9일부터 신청 시작”

 

- 지역화폐·신용카드 없는 사람은 선불카드로 지급. 20일부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농협에서 발급

 

ο이재명 지사, 1일 기자회견 열고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방법 설명

ο기존 보유 지역화폐와 13개 신용카드 모두 사용 가능

- 9일부터 온라인 등록 뒤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사용하면 차감

ο선불카드는 20일부터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가까운 농협지점 방문 신청

- 혼잡 줄이기 위해 세대수 기준 신청주간과 마스크요일제 적용

ο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과 대규모 아파트 단지 주민 위해 찾아가는 발급 서비스 제공

- 5월 중순부터 현장 방문 발급 서비스 개시 예정

ο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개월. 단, 8월 31일까지는 모두 사용해야

 

 

소득과 나이 상관없이 전 도민에게 1인당 1회 10만 원을 주는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신청이 9일부터 시작된다.

 

지급 방식은 자신이 사용하는 경기지역화폐카드나 신용카드를 이용해도 되고, 카드가 없는 사람은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 지점을 찾아 선불카드를 신청해도 된다. 어렵거나 불편해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 경기도의 설명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방법에 대해 직접 밝혔다.

 

이 지사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복지정책이 아닌 경제정책으로 사용기간 이 제한된 지역화폐로 지급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에 자금이 흐르고, 소상 공인과 영세자영업자들의 숨통을 틔워 지역경제를 살리는 마중물이 되도록 설계했다”면서 “지난 3월 24일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발표 이후 신속 하고 원활한 집행을 위해 꼼꼼하게 준비에 매진했다”고 말했다.

 

이날 이 지사가 밝힌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방식은 경기지역화폐카드 · 신용카드, 선불카드 2가지 방식이다.

 

◈경기지역화폐카드·신용카드 사용 후 차감 받을 수 있어

 

먼저 경기지역화폐카드·신용카드 방식은 자신이 평소 사용하고 있는 지역화폐 카드나 1금융권 13개사의 신용카드 중 하나를 선택해 사용하고, 이 가운데 지역화폐 사용 요건에 해당하는 사용분 10만 원을 자동 차감해 주는 형태다.

 

지역화폐나 신용카드 사용자는 4월 9일 열리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경기 도민임을 인증하고, 재난기본소득을 받고 싶은 자신의 지역 화폐 카드나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지역화폐의 경우 신청일로부터 2일 이내에 승인 완료 문자와 함께 10만원이 충전 된다. 신용카드는 완료 문자가 오면 이때부터 차감이 진행된다.

 

경기도는 현재 하나, 우리, 국민, 신한, 삼성, 비씨, 롯데, 수협, 농협, 기업, 한국 씨티, SC제일, 현대 등 13개 카드사들과 협의를 완료했다. 신청이 완료된 신용카드로 재난기본소득을 사용하면 3~5일 이내에 사용 확인 안내 문자를 받게 된다.

 

◈경기지역화폐카드·신용카드가 없다면 10만원 충전된 선불카드 신청

 

두 번째, 신용카드가 없거나 사용이 어려운 경우는 1인당 10만 원의 현금이 충전된 선불카드 형태로 재난기본소득을 받을 수 있다.

 

선불카드는 오는 20일부터 신분증을 가지고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행정 복지센터 또는 가까운 농협 지점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선불카드 신청 시 별도의 위임장 없이 가족구성원 중 한 명이 나머지 구성원의 위임을 받아 대리 수령이 가능하다. 다만 위임받았다고 속이고 다른 가족 몫의 기본 소득을 받으면 사문서 위조 및 행사, 사기죄로 처벌된다.

 

도는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혼잡을 피하기 위해 가구수와 출생연도에 따라 신청 시기를 구분했다.

 

이에 따라 1주차(4.20~26)에는 4인 가구 이상, 2주차(4.27~5.3) 3인 가구, 3주차(5.4~10) 2인 가구, 4주차(5.11~5.17)까지는 1인 가구 또는 신청하지 못 한 나머지 가구가 신청할 수 있다. 여기에 마스크 요일제를 함께 적용해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일을 지정했다. 예를 들어 1주차 월요일에 신청 할 수 있는 도민은 4인 이상 가구 중 출생년도가 1과 6인 도민이, 2주차 화요일은 3인 가구 중 출생년도가 2와 7인 도민이 된다.

 

해당 주 대상자 중 선불카드를 신청하지 못한 도민은 토요일과 일요일 읍‧ 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주말 뿐 아니라 직장인을 배려해 주중에는 행정복지센터는 오후 8시까지, 토요일과 일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신청을 받는다. 농협 지점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신청 가능하다. 5월 18일 이후부터는 가구 수 관계없이 평일 정상업무 시간 내에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농협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가구별로는 하나의 선불카드에 통합해 지급되는데 4인 가구가 신청한 경우 40만 원이 입금된 선불카드를 받게 된다. 5인 가구는 50만 원까지 충전이 가능하며 6인 이상 가구는 2장으로 나눠 발급받아야 한다. 이번 재난기본소득은 1회성으로 추가 충전이 불가능하다. 분실시 재발급이 안 된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경기도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농협에 가기 어려운 고령자나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해 직접 현장에 찾아가 선불카드를 발급해 줄 방침이다. 도는 5월 중순부터 현장 방문 발급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에 들어갔다.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개월. 단, 8월 31일까지는 모두 사용해야

 

한편, 이 지사는 이날 지급 대상과 신청기간, 사용처에 대해 다시 한 번 설명했다. 이 지사는 먼저 지급대상자로 재난기본소득 지급계획 발표일 전일인 2020년 3월 23일 24시 이전부터 신청일까지 계속해서 경기도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경기도민이라고 명확하게 규정했다. 특히, 엄마가 경기도민일 경우 23일 이전에 태아였더라도 신청일까지 출생한 아동은 동일하게 기본소득을 지급하도록 했다.

 

신용카드 방식의 경우 신청기간은 4월 9일부터 4월 30일까지며, 유효기간은 3개월이다. 선불카드의 신청기간은 4월 20일부터 7월 31일까지로 역시 유효기간은 3개월이나 6~7월에 신청한 경우 8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한다.

 

사용처는 기존 지역화폐 사용처와 같이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에 있는 연매 출 10억 원 이하 업소다. 대형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종 및 사행성 업소, 프랜차이즈 직영점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재난기본소득은 아동양육지원수당, 청년수당, 실업수당 등과 중복수령이 가능하고, 기초생활수급자의 소득산정에 포함되지 않는다. 시·군에서 추가 지급하는 재난기본소득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별도로 지급된다.

 

이 지사는 “감염병과의 싸움은 속도전으로 지금은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빨리 하는 것이 더 중요한 시기”라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정해진 기간 안에 빠르게 사용해 당면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경기도청 보도자료 / 20. 4. 1.

 


 

<이재명 경기도지사, 기자회견문>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